파이어 뜻
파이어(FIRE)는 'Financial Independance Retire Early(경제적 자립, 조기은퇴)'의 줄임말입니다.
파이어의 기준은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이 책에서는 '40세 이하, 순자산 20억 원 또는 연 지출 25배 이상 보유'를 파이어의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이 40세가 기준인 이유는 현실적으로 30세까지는 큰 부를 축적하기가 어렵고, 한국 기업의 구조정이 40세 중후반부터 시작되는 것을 고려하면 50세는 '조기은퇴'를 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순자산 20억 원이 있는 경우, 이 자산을 활용해 연 5% 정도의 수익만 내도 1억 원 이상의 자본 소득을 얻을 수 있는데, 그 정도 소득이면 품위 있는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아 놓은 자산의 4% 정도를 매년 지출하면 죽을 때까지 돈 걱정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미국 트리니티 대학 , 1998년)에 따라 연 지출의 25배도 경제적 자립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파이어의 4단계 법칙
그렇다면 파이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에는 저자를 포함해 파이어를 이룬 사람들 20명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마다 파이어를 달성한 수단과 방법은 다르지만, 저자는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4단계의 법칙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Step 1] 계획 : 내 상황에 맞는 파이어 시나리오 만들기
여러 부자들은 공통적으로 '철저한 계획 수립'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Tool을 알려줍니다. 구글에서 '낙원 계산기'라고 검색한 후 나오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낙원'이란 경제적 자유를 의미하는데, 이 사이트에서 이를 위한 금액을 알아보고 파이어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낙원 계산기'를 활용하면 당신의 현재 자산, 저축가능금액, 파이어 희망 시기, 기대 투자 수익률 등을 입력해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보유자산과 수익률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를 보여줍니다. 놀라운 점은, 대부분의 직장인은 8~14% 정도의 연 복리수익률만 내도 10~20년 내에 경제적 자유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계획이 있다고 해서 모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계획이 있는지 없는지는 엄청난 차이입니다.
[Step 2] 지출 : 지출을 줄이는 부자들의 특급 노하우
- 가계부를 작성하고 분석하기 : 지출을 줄인다고 많은 것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출의 우선순위를 잘 정해서 자신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하되, 그 외의 것들은 최대한 줄여서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면 됩니다.
- 금융상품 차단 : 한국에서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연금, 청약통장,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정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차라리 그 돈으로 제대로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 30일 운동 : 무언가 갖고 싶은 게 있으면 그 자리에서 당장 사지 않고 한 달을 기다려 보는 것도 매우 괜찮은 방법입니다. 한 달 후에도 그 물건이 계속 사고 싶으면 그때 사면 됩니다. 저자는 이 방법으로 충동구매를 80% 이상 줄였다고 합니다.
- 자녀교육비 : 정말 아이를 위한 지출인지, 부모를 위한 지출인지 냉정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사교육이 아니라 그냥 남이 하니까 따라 하는 것은 아닌지 한 번쯤 생각해 보십시오.
- 취미생활 : 디지털 세상에는 돈 한 푼 안 드는 재미있는 취미들이 넘쳐흐른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심지어 투자 연구, 유튜브 영상 제작 등 돈 되는 취미도 꽤 많습니다.
[Step 3] 수입 : 어떻게 그들은 젊은 나이에 많이 벌게 되었을까?
- 성장하는 산업에 속한 기업에 입사하라 : 대기업인지 여부보다 성장하는 산업인지의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성장하는 산업일수록 연봉 자체가 크고, 승진과 투자기회가 더 많습니다.
- 좋은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을 활용하라 : 재무제표를 확인해 보고, 대표가 어떤 사람인지(같이 10년 이상 일한 사람들이 있는지, 그들이 어떤 대우를 받는지, 대표가 창업 및 엑시트 경험이 있는지 등)를 살펴본다면 규모가 작아도 좋은 회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하이 라이프냐, 로우 라이프냐, 빨리 정해라! : 회사에서 인정을 받고 커리어를 쌓아서 임원을 바라볼 수 있는 하이 라이프(High Life)를 살 것인지, 회사에서 커리어를 포기하고 꼭 필요한 일만 하고 퇴근해서 부업 또는 투자에 집중하는 로우 라이프(Low Life)를 살 것인지 빨리 선택해야 한다.
[Step 4] 투자 : 부자는 투자로 완성된다
- 투자 마인드 :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가, 무엇에 투자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습니다. 자산 시장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에는 어디에 투자하느냐 보다는 투자를 하느냐, 안 하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 부동산 : 부동산 투자에서 레버리지는 필수이지만, 주거용 부동산은 현금흐름이 좋은 자산은 아닙니다. 돈을 많이 벌어놓은 사람들이 자금의 일부만 투자해서 실거주용으로 한 채만 사는 이유입니다. 청약에도 전략이 필요하며, 상가에 투자한다면 본인의 사업처럼 해야 합니다.
- 주식과 비트코인 : 본인이 직원처럼 잘 아는 기업에만 투자하며, 오래 보유할 수 있는 가치투자를 해야 합니다. 본인이 잘 모르는 분야는 깨끗이 인정하고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국 배당주에 분산 투자하는 것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 위 내용은 책 'FIRE(저자 강환국, 출판사 페이지 2)'에서 발췌, 요약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