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차 전업 투자자인 저자는 단돈 500만 원으로 시작해 이제는 투자 수익만으로 한 달에 1억 원을 벌며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습니다. 그는 가진 자금에 따라 해야 하는 행동은 각기 달랐고 그 단계에 필요한 행동과 지식을 온전히 가졌을 때 비로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각 자금의 구간에 놓인 사람들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자금 0원 ~ 1,000만원 : 1단계(전개구간)
모으고, 배우고, 느껴라!
전개 구간은 투자자로서의 삶을 전개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적금으로 1,000만 원을 모으는 행위와 대한민국 돈의 과거와 현재 알아가기입니다. 당신은 아직 돈에 대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 단계에서 당신이 하는 최고의 투자 행위는 아무 리스크 없이 수익을 볼 수 있는 행위입니다. 그 유일한 행위가 바로 적금입니다. 아직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적금만큼 유용하고 현명한 투자 행위는 없습니다. 적금을 하면 시대에 뒤처진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적금을 하는 동안 투자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금은 훌륭한 금융 상품입니다.
대한민국 돈의 과거와 현재를 볼 때, 미래를 유추하는데는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를 먼저 경험한 일본의 상황이 참고가 됩니다. 일본의 투자 수단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분석해 우리가 선택할 투자 수단의 미래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먼저, 부동산은 도쿄 중심가에서 가까울수록 가격이 덜 떨어지고 더 빨리 회복되었습니다. 증시는 지난 20년간 3분의 1 수준으로 하락했으며, 아직도 1980년대 후반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부동산과 주식 투자 시,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금 1,000만원 ~ 1억 원 : 2단계(성장구간)
무작정이 3퍼센트의 삶을 만든다
당신은 1,000만 원을 모으는 동안 경제를 공부하고, 투자 수단도 고민했을 것입니다. 저자는 1,000만 원을 모았다면 지금부터 당신이 해야 할 행동을 알려줍니다.
- 서점으로 달려간다.
- 당신이 선택한 투자 수단과 관련된 책 세 권을 산다.
- 그 책에 적혀 있는 방법을 그대로 실행해본다.
힘들게 모은 1,000만 원인데 무작정 투자하는 것은 두려울 것입니다. 두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일단 단돈 100만 원만 가지고 투자하십시오. 인생을 바꾸는 데 필요한 금액이 100만 원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지 않은가요?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그 어떤 투자 명언도, 그 어떤 훌륭한 투자책도 시작하지 않은 사람을 투자자로 만들지는 못합니다. 투자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서 시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는지 알기 위해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100만 원씩 최소한 열 번의 기회를 만들고, 경험을 모두 기록한다면 이 과정에서 나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97대 3의 법칙
97대3의 법칙이란,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3퍼센트의 사람들은 돈을 상식적으로 생각하지만, 나머지 97퍼센트의 사람들은 돈을 비상식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돈을 상식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노력 없이 쉽게 돈 버는 방법은 없음을 안다는 뜻입니다. 97퍼센트의 사람들은 주식 시장이든 부동산 시장이든 돈이 된다는 얘기만 들으면 바로 투자하곤 합니다. 노력 없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비상식적인 생각으로 사기를 당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97퍼센트의 사람들과 반대로 행동하면 3퍼센트의 사람들처럼 행동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주식을 사야 할 때는 대중들이 팔 때이며, 주식을 팔아야 할 때는 대중들이 살 때입니다. 97대3의 법칙은 창업에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창업할 때는 97퍼센트의 사람들이 찾지만 97퍼센트의 가게가 하지 않는 것을 하면 됩니다. 전혀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존의 97퍼센트의 가게 보다 '더 나은(better)' 것이 아닌 '색다른(different)' 것으로 승부를 보면 됩니다.
자금 1억 원 ~ 5억 원 : 3단계(성숙구간)
날을 세우고, 흔들리고, 돌아올 것
투자는 돈으로 모든 걸 설명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로서 돈을 벌었다는 것은 투자에 번 돈만큼 시간과 정성을 투여했다는 것이고, 1억 원의 자금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중급 레벨의 투자자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장 먼저 투자의 날을 세워야 합니다. 당신이 만든 다양한 방식 중 한두 가지를 선택해 그 방식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 걸까요? 한마디로 '시간과 정성'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투자하는 돈의 크기가 달라졌습니다. 그것만으로 당신이 매 순간 느끼는 긴장감과 중압감은 달라질 것입니다. 이것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전에 없던 보다 깊은 확신이 필요합니다. 깊은 확신은 무엇으로 만들어질까요? 그것은 투여한 경험과 시간이 만든 밀도로만 가능합니다. 가장 많은 수익을 남겨준 것이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입니다. 그 방식만을 남기고 집중하십시오.
자금 5억 원 이상 : 4단계(선택구간)
행복을 선택하다
이 구간에 왔다면 이제 당신은 방법과 노력, 그리고 비용의 정확한 상관관계를 깨달을 수 있게 되었을 것입니다. 즉,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지 돈을 벌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자유로워질 것인지, 한 단계 더 오를 것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이 시기까지 만들어진 당신의 역량으로 수익을 내면서 서서히 은퇴준비를 하거나,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투자자가 되어 100억 원 ~ 1,000억 원 부자의 반열에 도전해 볼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 저자가 독자에게 전하는 자신의 투자비법
주식시장에서는 위기가 곧 기회입니다. 코스피 지수의 하락으로 인한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1. 코스피지수가 얼마나 빠지면 위기로 인정할 것인가?
코스피 지수가 직전 고점대비 -50% 이상 빠지는 순간부터 위기로 인정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두 개가 남습니다.
2. 그때 어떤 종목을 얼마만큼 언제 사야 하는가?
3. 매수한 종목을 얼마만큼 언제 팔아야 하는가?
-50% 이상 코스피 지수가 하락한 첫날, 보유한 전체 자산의 10%를 30 종목 이상에 동일하게 나눠서 매수합니다. -60% 이상 코스피 지수가 하락한 첫날, 보유한 전체 자산의 10~15%를 30종목 이상에 동일하게 나눠서 매수합니다. -70% 이상 코스피 지수가 하락한 첫날, 보유한 전체 자산의 10~15%를 30종목 이상에 동일하게 나눠서 매수합니다.
매도는 보유한 종목들의 수익이 30% 일 때 1차 매도(25% 비중), 수익이 40% 일 때 2차 매도(25% 비중), 수익이 50% 일 때 3차 매도(25% 비중), 수익이 60% 일 때 4차 매도(25% 비중)로 진행합니다. 1차 매도가 진행된 이후 자신이 매수한 가격을 이탈하면 전부 매도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 액수만큼의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다는 상식적인 내용이 인상적입니다. 유튜브에서 '10분만 투자하면 돈 벌 수 있는데 왜 안 하죠?' 등과 같은 영상을 자꾸 보게 되는 건 우리가 97퍼센트의 사람들이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우리가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한번 곱씹어보게 됩니다.
* 위 내용은 책 '돈 공부는 처음이라(저자 김종봉, 제갈현열, 출판사 다산북스)'에서 발췌, 요약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